마츠이 쥬리나 하차 이유, akb총선거 1위 후 인성 논란 일본반응

마츠이 쥬리나 프로듀스48에 출연하여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일본 SKE48 팀S와 akb48멤버입니다. 2018년 akb48총선거에서 1위를 차지하여 10년만에 정상에 서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러나 1위 직후 구설수에 오르게 되어 현재 일본에서도 건강상의 이유로 활동 중지, 한국에서도 프로듀스48 출연중이었지만 마츠이 쥬리나 하차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 1997년생 나이는 만으로 21세인 마츠이 쥬리나


초등학생시기부터 연예계에 발을 들여 10년동안 활동한 베테랑으로 akb48 전성기 시기에도 활동하여 일본 내에서도 인지도가 높고, 프로듀스48에서도 포스가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자신감 넘치는 솔로 댄스로 일본 아이돌 중에서 높은 등급인 B등급을 받고, 1차 경연이었던 피카부에서도 괜찮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1~4차 경연까지 마츠이 쥬리나 프로듀스48 순위는 12권 내로 데뷔가 가능한 순위였는데요.



건강상의 이유로 하차를 하면서 강력한 데뷔권 멤버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프로듀스48 순위에도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곧 있을 1차 탈락 기준인 59위의 연습생이 운이 좋게 합격하게 되는 기회를 얻게 될 것 같네요. akb48 총선 1위에서 갑작스러운 프듀48 하차까지 그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KB48 총선 1위

- 후배인 사쿠라에게 똑바로해!라고 무대 위에서 소리친 것을 인터뷰에서 언급

- 마츠이 쥬리나 인성 논란이 되며 일본내에서 김예원 이태임 욕설 사건 급으로 논란

- SNS로 좋아요를 누른 글들이 논란

- 변명뿐인 사과문이 논란

- 기업 광고 등으로 마츠이 쥬리나 인터뷰 영상이 패러디 될 정도로 파급력이 커짐

- AKB48 활동에서 보이지 않고, 프로듀스48 하차


위의 순서는 간단히 마츠이 쥬리나 인성 논란 사건 이후의 일을 시간순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마츠이 쥬리나는 데뷔 때부터 강력한 푸쉬를 받아 안티도 많았지만, 건강하고 밝은 에너지를 보유한 이미지가 있었기 때문에 마츠이 쥬리나 인성 논란이 더 큰 듯 합니다. 극장 공연 및 SKE48과 AKB48까지 겸임을 하며 바쁜 생활에 프로듀스48까지 쉴 틈 없는 스케줄도 영향이 있을 것이란 추측도 있습니다.



오피셜로는 마츠이 쥬리나 하차 이유를 SKE48 공식 홈페이지에서 건강상의 이유로 요양을 하기 위해서 활동 중지 예정으로 SNS까지 쉴 것을 공지하였습니다. 활동 중지 오피셜이 나오자 같은 팀원이었던 동료들이 푹 쉬기를 바란다며 기다린다는 SNS를 올렸습니다. 매년 총선거를 하는 그룹인 만큼 중압감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듀스48 마츠이 쥬리나 하차까지 이어지게 된 가장 큰 이슈였던 마츠이 쥬리나 인성 논란이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언급이 되는 이유는 총선거 1위를 하게 된 이후에 보통 센터에 서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반면 이번에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추측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된 인터뷰를 하게 된 계기는 프로듀스48에 같이 출연하여 센터를 차지한 미야와키 사쿠라가 포토월에서 보이지 않아 왜 없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인터뷰였습니다. 




"지금까지 숨긴 것을 솔직히 말하겠습니다. 콘서트에서 '쥬넨사쿠라'를 불렀는데 재회의 맹세의~' 안무를 하던 중 사쿠라에게 춤을 좀 더 제대로 추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AKB가 끝나버리니까. 그렇게 말했더니 나오지 않았습니다. 슬펐습니다. 그래서 미안해라고 말했습니다. 사쿠라땅(사쿠라의 애칭)을 좋아하니까"


라고 언급하는 영상입니다. 그 밖에도 자신을 선배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라는 등의 인터뷰로 마츠이 쥬리나 인성과 관련된 갑질 논란이 있었습니다. 어딘가에 몰입한 느낌을 주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컨디션이 좋지 않아 실신까지 한 당일의 인터뷰이기 때문에 논란의 인터뷰를 한 듯 합니다.


마츠이 쥬리나 인터뷰 원문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QiNDposDV3IJ:https://gunosy.com/articles/RIz3B+&cd=1&hl=en&ct=clnk&gl=kr


악의 없이 자신의 1위에 취해서 한 행동으로 보는 시선도 있고, 어린 시절부터 데뷔하여 활동하여 현실 감각이 없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있는데요. 실언을 한 후 일본 내에서 후 폭풍이 큰 상황인데요. 행동 이상으로 전국민적인 조롱을 받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 일본의 3사 통신사인 NTT에서 패러디한 글


마츠이 쥬리나 인터뷰를 패러디하여 「솔직히 말하겠습니다. 전부 이야기할게요. 지금까지 숨겨왔던 것들, 저는 □□□에게 더 잘 □□하라고, 그렇지 않으면 □□□이 끝나버리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매우 □□□되어버렸습니다. 슬펐습니다. 그래서 미안해라고 말했습니다」를 패러디하는 글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국민적 인기와 관심을 받는 akb48의 최정상에 오른 인물인 만큼 이러한 영향력이 큰 것 같은데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본에서 자숙하고 한국에서 활동하기도 애매한 상황으로 특히 이러한 조롱 관련 글이 수천 조회수를 넘고 마츠이 쥬리나 인터뷰 영상이 1500만뷰를 넘어가는 등 심각한 상황입니다.


역대 마츠이 쥬리나 akb48 순위

19위 -> 10위 -> 14위 -> 9위 -> 6위 -> 4위 -> 5위 -> 3위 -> 11위 -> 3위 -> 1위


프로듀스48 마츠이 쥬리나 순위(4화까지)

4위->11위->12위->미공개



마츠이 쥬리나 하차 사건을 계기로, 58위까지 1차 합격생 중 59명까지 합격을 하게 되어 한번 더 데뷔를 향한 도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에 59위 연습생이 데뷔조에 합류하게 된다면 극본없는 드라마가 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글

야부키 나코 등급 상승, 1차 경연 후 한국 일본 반응 뜨거워

프로듀스48에 출연한 AKB48에 대한 놀라운 사실

프로듀스48 주목받는 연습생 (미야와키 사쿠라, 장원영, 안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