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오면 날씨가 건조해져서 입도 바싹 마르고 손도 거칠게 됩니다. 특히 손은 노출이 되기 쉬운 부위인지라 추위에 더 많이 노출되어 손도 차가워지고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도 있습니다.
겨울철 손관리는 보습에 신경을 쓰고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한데요. 손을 항상 깨끗하게 씻고 관리하는 것부터 관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5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각질 제거하기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자주할 경우 피부를 감싸고 있는 피지막과 수분막까지 같이 제거하여 노화가 올 수 있기 때문에 1주일에 1회정도 각질제거가 적당합니다.
쉽게 각질 없애는 방법은 쌀뜬 물에 올리브유를 섞어 손에 마사지하듯이 바르고 씻어내면 각질도 제거가 됩니다. 각질 제거 뿐 아니라 손톱의 때도 피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손톱을 너무 길게 기르기보다는 단정하게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2. 핸드 팩하기
핸드 팩을 꼭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각질 제거가 끝난 후에 보습제를 발라 손에 팩을 해주시면 겨울철 손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보습제를 바른 후 랩으로 손을 감싸고 20분 정도 있으면 피부에 남아있는 각질도 제거가 되고 보습도 되어 피부도 부드러워집니다. 평소 핸드크림을 자주 발라도 자주 뜨는 분이시라면 랩을 씌우는 방법이 효과가 있습니다.
3. 손 씻을 때는 적당한 온도에서 씻기
추운 겨울이기 때문에 따뜻한 물에 손을 씻게 되는데 너무 물이 뜨거울 경우 손이 더 건조하게 되니 적당한 온도(37~38도)에서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클렌징폼으로 거품을 내어 손가락 사이까지 문질러 씻어내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손을 씻고 나서 바로 보습
보습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자신의 체질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해진 손에 오일을 바르거나 로션을 발라 유분과 수분을 공급합니다.
5. 매일 3분이라도 손 마사지하기
손 뿐 아니라 얼굴, 어깨 등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붓기도 생기고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손이 자주 차가워지는 분이시라면 매일 손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매일 3분이라도 투자하신다면 좀 더 완벽한 겨울철 손관리가 되실 것입니다.
TV를 보거나 책상에 앉아 있는 데 뻐근할 때 등 언제든지 손 마사지가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손톱이 잘 부러지는 분이시라면 손톱 강화제나 오일, 식초를 손톱에 한방울 떨어뜨리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