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장염 증상 예방법과 이유
2017. 1. 8. 04:11

겨울 장염 증상과 겨울에 장염이 걸리는 이유



장염 증상이라는 것이 여름과 겨울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겨울철은 장염 걸리기 좋은 시기입니다. 여름 장염은 식중독으로 인한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겨울 장염 증상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것으로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같은 것이 있습니다. 겨울 장염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이러한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백신을 먼저 맞으면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겨울 장염 증상 정리



대표적인 겨울 장연 증상으로 구토, 고열, 설사, 탈수 증세가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나타나는 겨울 장염 증상은 배가 아프고 열이 오르며 구토를 호소하는 증상이 동반이 됩니다. 바로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잠복기로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연령별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어린아이의 경우 구토 증세가 성인은 설사 증세가 특징입니다.



겨울 장염 증상 원인인 노로바이러스는 온도가 낮을 때 더 활발하게 나타나게 되어서 겨울 장염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여름철보다 겨울철에는 음식이 덜 상하기 때문에 냉장고나 외부에 방치한 상한 음식을 먹거나 감염자에게 전염되어 2차 감염이 되는 경우를 경계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 장염 증상 역시 면역력이 약하면 더 쉽게 걸리게 되니 면역력 증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설사, 구토로 인하여 탈수 증상이 발생할정도로 심해진다면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장염 예방법



장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한 감염이 원인이기 때문에 손을 깨끗하게 씻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 청결 외에도 평소 사용하는 이부자리는 자는 동안 땀을 흘려서 세균이나 진드기, 바이러스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2주에서 한달에 한번은 뜨거운 물로 세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장염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있다면 사용한 물건을 즉시 소독하고 수건, 컵, 음식 등을 같이 공유하지 않고 별도로 분리하여야 전염되지 않습니다.



겨울철에 음식이 쉽게 상하지는 않지만 상한 음식은 빠르게 버리고, 물도 끓여서 먹고, 겨울철 주로 먹게 되는 생선회나 굴과 같은 음식도 섭취하실 때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장염 증상이 발생하다가 면역력이 회복이 되면 자연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증이 심해지거나 탈수 증세가 심각하면 병원에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