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미 남편인 황민 스포츠카 크라이슬러 닷지 챌린저 SRT 헬캣을 타고 음주운전을 하다 조수석과 조수석과 조수석 뒷좌석에 타고 있던 뮤지컬 배우 2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면허 정지 수준의 혈중알콜농도 상태에서 운전한 것에 대한 비난 뿐 아니라 현재 블랙박스 영상이 공개가 되어 칼치기 논란도 발생하였습니다.
칼치기 뜻, 안전사고 조심해야하는 이유
황민 블랙박스 공개 후 그의 난폭한 운전 방식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갑자기 차선을 바꾸는 불법 운전자를 칼치기라고 합니다. 칼치기 뜻은 1차에서 3차로 급격하게 차선을 변경하거나 과속으로 옆 차로에 끼어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난폭 운전, 과속 운전은 옆차나 앞뒤 차량과의 안전거리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음주운전뿐 아니라 과속으로 갑자기 갓길로 차선을 변경하여 트럭과 부딫혔습니다. 칼치기 뜻처럼 보통 2차선->1차선으로 변경해야하는데, 앞차를 추월하기 위해 갑자기 갓길을 칼치기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보통 차선을 변경할 때는 우측이 아닌 좌측으로 변경해야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습니다. 크라이슬러 닷지 챌린저 SRT 헬캣에 탑승하고 있던 2명이 사망할 정도로 이번 사건은 음주운전 뿐 아니라 과속과 칼치기라는 평소 운전 습관에도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냐라는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도 외제차가 빠른 속도로 칼치기 하다가 불구속 입건이 된 적이 있습니다. 난폭운전을 하여 주변의 차들이 피해보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칼치기 신고를 통해 제보하여 처벌하는 것이 이번 사건과 같은 사건, 사고를 방지하는 일일 것입니다.
도로교통법에서 칼치기 뜻
도로교통법 21조에 의하면 다른 차를 앞지를 때 앞차의 좌측으로 이동해야합니다. 우측으로 이동하려면 정지한 다른차, 서행할 때 우측으로 앞지를 수 있습니다.
반대방향이나 다른 차선의 차와 충분히 거리를 두어야 하며, 속도를 높여 경쟁하거나 가로막으며 앞지르기를 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제22조(앞지르기 금지의 시기 및 장소)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앞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1.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2.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려고 하는 경우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1. 이 법이나 이 법에 따른 명령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2. 경찰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3.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③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에서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1. 교차로
2. 터널 안
3. 다리 위
4. 도로의 구부러진 곳,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또는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등 지방경찰청장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곳으로서 안전표지로 지정한 곳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망자가 많은 요즘, 2018년부터 음주운전 처벌기준이 강화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음주운전으로 사람을 다치게 할 경우, 도로교통법이 아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로 적용됩니다. 10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될 수 있습니다.
칼치기 신고하는 방법
깜빡이도 키지 않고 칼치기를 하여 피해를 주는 분들, 보복운전으로 옆차를 위협하는 등의 문제를 겪으셨다면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하여 신고하시면 상품권도 받고 난폭운전하는 사람에게도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칼치기 뜻처럼 옆차로 갑작스럽게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깜박이만 키지 않더라도 방향지시등 범칙금 3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방법은 [스마트국민제보]라는 목격자 찾는 어플을 이용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난폭, 보복운전, 폭주레이싱,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등의 목록에서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iOS 모두 어플이 있기 때문에 신고가 수월합니다. 블랙박스 영상, 사진 자료가 있어야 하며, 로그인할 때 휴대폰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위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신고해야하기 때문에 칼치기 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영상을 확보하여 신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번호가 정확하게 보여야합니다.
칼치기 뜻은 과격하게 옆 차선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어플로 칼치기 신고를 하시려면 3회 이상 차선변경이 이뤄지는 것을 기준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벌금형 또는 벌점 등의 패널티가 있으니 안전운전을 위해 신고를 하신다면 좀 더 안전한 운전이 되실 것입니다.
크라이슬러 닷지 챌린저 SRT 헬캣 어떤 차량?
▲ 황민 인스타그램에 올린 스포츠카 크라이슬러 닷지 챌린저 SRT 헬캣
이번 사건으로 인해 올해 만으로 45세인 황민이 몰았던 크라이슬러 닷지 챌린저 SRT 헬캣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습니다. 1억원 근처의 머슬카로 한국에서는 판매되지 않던 차량으로 모델명 닷지 챌린저 392 SRT으로 8-9천만원대 차입니다.
헬캣은 세계 2차 대전 당시 전투기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2017년 말에 구입하여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아내를 설득하여 구입하였다는 사진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이제는 칼치기를 한 불명예스러운 차가 되었습니다. 박해미 남편으로 이번 사건의 가해자인 황민은 캐나다 교포 출신으로 해미 뮤지컬 컴퍼니 회사의 프로듀서를 맡고 있습니다.
박해미는 제자 2명이 사망한 사건에 대해서 죄송하다며, 장례, 보상 및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현재 뮤지컬 스케줄을 불참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황민 블랙박스 영상 공개, 박해미 남편차 동승했던 이유까지